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벽이나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풀기전 생각
Snake 구조체로 뱀의 머리와 꼬리와 방향값을 정의하고
이동 메소드를 따로 구현하여 main의 코드길이를 최소화 시킨다.
이해를 제대로 못하던 부분이 시간과 방향 입력이였는데
예제1 입력에서 3 15 17이 3을 이동후 15를 이동하고 17 이동으로 3+15+17인줄 알았는데
그냥 3초에 D 15초에 L 17초에 D 였다... 이거 몰라서 많이 해맨...
초기 뱀을 0,0에 오른쪽이동으로 초기화 시키고 무한루프를 통해 시간(time)을 누적시킨다.
뱀을 먼저 x만큼 이동시키며 벽을 넘어서는지, 사과가 있는지, 자기 몸과 충돌하는지 판별하고 bool 형으로 반환시켜 계속 이동 여부를 받는다.
만약 방향전환한 횟수가 L보다 작고(보험용 조건), 이동시간이 입력받은 x값과 동일해지면 순서대로 방향을 전환시키며 계속 뱀을 이동시킨다.
뱀 이동이 끝나거나 이동실패로 루프를 나오면 time을 출력하고 종료.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deque>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 좌표 및 방향 구조체 정의
typedef struct pos {
int x;
int y;
int dir; // 0: 오른쪽, 1: 아래, 2: 왼쪽, 3: 위
} pos;
// 뱀 이동 함수
bool Snake_Move(deque<pos>& snake, vector<vector<char>>& board, int n) {
// 현재 머리 좌표
pos head = snake.front();
// 방향 이동 좌표 계산
int dx[4] = { 0, 1, 0, -1 }; // 오른쪽, 아래, 왼쪽, 위
int dy[4] = { 1, 0, -1, 0 }; // 오른쪽, 아래, 왼쪽, 위
int newX = head.x + dx[head.dir];
int newY = head.y + dy[head.dir];
// 벽 충돌 확인
if (newX < 0 || newX >= n || newY < 0 || newY >= n) {
return false; // 벽 충돌로 게임 종료
}
// 자기 몸과 충돌 확인
for (pos p : snake) {
if (p.x == newX && p.y == newY) {
return false; // 자기 몸과 충돌로 게임 종료
}
}
// 사과 여부 확인
if (board[newX][newY] == 'a') {
board[newX][newY] = '.'; // 사과 제거
}
else {
snake.pop_back(); // 꼬리 제거
}
// 머리 이동
snake.push_front({ newX, newY, head.dir });
return true; // 정상 이동
}
// 방향 전환 함수
int RotateDirection(int currentDirection, char turn) {
if (turn == 'D') { // 오른쪽 회전
return (currentDirection + 1) % 4;
}
else if (turn == 'L') { // 왼쪽 회전
return (currentDirection == 0) ? 3 : currentDirection - 1;
}
return currentDirection;
}
int main() {
ios::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ptr);
int n;
cin >> n; // 보드 크기
vector<vector<char>> board(n, vector<char>(n, '.')); // 보드 초기화
int k;
cin >> k; // 사과 개수
// 사과 위치 입력
for (int i = 0; i < k; i++) {
int row, col;
cin >> row >> col;
board[row - 1][col - 1] = 'a'; // 사과 위치 설정
}
int L;
cin >> L; // 방향 전환 횟수
vector<pair<int, char>> directions(L);
for (int i = 0; i < L; i++) {
cin >> directions[i].first >> directions[i].second; // 시간과 회전 방향 입력
}
deque<pos> snake;
snake.push_back({ 0, 0, 0 }); // 초기 위치 및 방향 설정
int time = 0; // 시간 경과
int currentDirIndex = 0; // 방향 전환 인덱스
// 게임 진행
while (true) {
time++; // 1초 증가
// 뱀 이동
if (!Snake_Move(snake, board, n)) {
break; // 이동 실패 시 게임 종료
}
// 방향 전환
if (currentDirIndex < L && time == directions[currentDirIndex].first) {
snake.front().dir = RotateDirection(snake.front().dir, directions[currentDirIndex].second);
currentDirIndex++;
}
}
cout << time; // 게임 종료 시 시간 출력
return 0;
}
결과
방향전환과 뱀 이동만 제대로 판별시킬 수 있으면 금방 풀 수 있습니다.
방향전환은 상하좌우 순으로 dir를 지정해줬다가 꼬여서 시계방향으로 해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