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유니티 스크립트 함수 구조 공부

[Unity] 유니티 첫 스크립트 생성과 함수 호출

유니티 스크립트 생성 시 마주하게 될 스크립트입니다.

스크립트 생성시

처음 스크립트를 생성하면 Start() 함수와 Update() 함수가 생성된 채로 스크립트가 나타납니다.

 

- Start() 함수

코드 실행 시 이 함수 안에 있는 코드들을 실행시키는 함수입니다.

오브젝트가 생성되고 이 함수 안에 있는 코드들을 호출시키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 Update() 함수

이 함수는 매 프레임당 1회씩 호출되는 함수입니다.

오브젝트의 움직임, 로딩, 속도 같은 요소들을 이 함수 안에서 작성하게 됩니다.

 

- Awake() 함수

Awake 함수 추가

Awake() 함수는 단어 뜻 그대로 깨어날 때 호출되는 함수입니다.

위에 Start() 함수보다 먼저 호출되는 함수로서 게임이 시작(깨어날 때)될 때에 실행됩니다.

초기화를 안 해주면 쓰레기 값이 들어가 있을 수 있어서 이 Awake() 함수에서 초기화를 먼저 시켜주고 코딩을 해줍니다.

 


위 내용 정리

Awake() 함수 게임이 시작될 때에 실행 -> Start() 함수로 게임 초기 실행 -> Update() 함수로 게임 진행 중 실행할 코드 호출

 

Awake()와 Start()는 게임 시작 후 1회만 호출되고 그 후로는 Update() 함수가 매 프레임마다 호출됩니다.

 

함수 호출 예시

위 코드는 제가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 아무 코드나 넣었습니다.

 

먼저 변수들을 선언해 줍니다.

 

- Awake() 함수에서 객체에 대한 초기화를 해줍니다.

- Start() 함수에서는 해당 객체의 체력의 초기값을 설정해 줍니다.

- Update() 함수에서는 공격속도에 대한 값을 설정합니다.

 

Awake()로 초기화된 객체는 Start() 함수에서 기본 체력인 1000을 갖고 Update() 함수에서 설정된 공격속도를 매 프레임마다 호출받으면서 갖게 되는 구조입니다. 

 

 

 

 

 

이상으로 유니티 스크립트의 기본 구조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